게임

[ps4] 13기병방위권 플래티넘 달성 및 후기

오달달씨 2022. 11. 27. 21:37
728x90
반응형

플레이타임 : 약 40 시간

트로피 난이도 : ★☆☆☆☆☆☆

재미 : 

드래곤즈 크라운으로 유명한 바닐라웨어의 13기병방위권 플래티넘 달성했습니다!


13기병방위권은 나온지 꽤 시간이 지난 게임인데, 스토리가 훌륭하다는 평가가 많은 작품이였습니다.

저 또한 자주 보는 유튜브 채널에서 스토리가 좋은 턴제 게임으로 추천을 해줘서 관심을 갖게 되었고,

추천 영상을 시청한 후에 좋은 성우진과 유려한 그래픽, 독특한 설정이 눈에 띄어서 당근으로 구매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2cVYGcXyTM

 

게임 진행 방식은 텍스트 + 턴제 게임으로 게임의 비중은 스토리 진행이 70% 턴제 전투가 30%정도 였습니다.

13기병방위권을 플레이하고 디지몬 서바이브를 플레이 했는데, 지나고보니 둘다 스토리 위주의 턴제 전략 게임이였네요.

각설하고 스토리는 독특한 설정과 상당히 매력적인 13명의 캐릭터들의 서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시간 여행과 로봇 그리고 13명의 청춘물이 버무려진 스토리는 이 게임이 왜 스토리만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지 플레이하는 내내 그 기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 게임의 스토리 몰입도는 간단하게 예를 들면 디지몬 서바이브는 한 달 넘게 플레이했는데, 이 게임은 3~4일에 몰아서 해치워버렸습니다.


아쉬웠던 점

앞서 계속 말했던 것처럼 이 게임은 스토리 위주의 게임입니다.

비록 턴제 전략의 전투 게임이 있긴 한데, 큰 비중이 없고 게임 난이도 또한 보통 기준으로는 매우 쉬워서 사실 전략이라는 요소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다른 리뷰를 찾아보니 매우 어려움 모드로 플레이하면 전략의 요소를 섞을 수 있다고 하지만... 굳이?

전투의 몰입도는 아쉬웠다...

좋았던 점

이 게임은 스토리가 참 좋았습니다.

시간여행 + SF 로봇 + 고교 청춘 을 섞은 스토리는 남자라면 누구든지 가슴 뛰는 스토리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13명이라는 많은 캐릭터의 서사와 각 캐릭터의 스토리가 메인 스토리 사이사이에 섞이면서 스토리의 흐름을 놓치거나 끊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런 부분은 이 게임을 몰입해서 하지 않을 때 약간의 단점으로 보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저는 이 게임을 굉장히 몰입하면서 플레이한 덕분에 그런 스토리 놓치는 경우는 거의 맞닥뜨리지 않았습니다.

아름다운 그래픽, 일러스트 + 성우

또한 마치 애니메이션을 한 편 보는 듯한 그래픽과 성우들의 연기는 이 게임의 또 다른 작품입니다.

스토리에 힘을 많이 준 만큼 일러스트와 성우에도 굉장히 많은 힘을 들인 것이 게임을 하는 내내 느껴졌습니다.

덕분에 플레이 타임이 꽤 있는 게임임에도 불구하고 정말 몰입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결론

스토리 게임 한정 굉장히 재밌는, 주변에 추천할 만한 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게임이라면 자고로 패드를 잡고 뭔가 부수거나 액션을 뽐내고, 누군가와 경쟁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그렇게 추천하지 않습니다.

또한 턴제 전략 게임을 좋아해서 그런 게임인 줄 알고 접근하는 분들에게도 비추합니다.

 

플래티넘 따는 용도로는 5.0 / 5.0 짜리 게임입니다.

게임성으로 보면 4.0 / 5.0 게임입니다.

728x90
반응형